본문 바로가기
냥뭉 취미 정보

원목 간이 화장대 DIY 제작기, 선물까지 깔끔하게 성공!

by 냥뭉이 2020. 7. 7.

오늘은 간이 화장대 제작기를 포스팅 해보려고 해요  화장대면 화장대지, 왜 간이 화장대냐구요~? 기존에 있던 장 위에 화장대 역할을 하게끔 받침대만 만들어 준 작업이라서 간이 화장대랍니다.  말로만 표현하면 잘 이해가 안 되시죠? 차근차근 사진으로 보여드릴게요!

#BEFORE: 거울이 낮아서 서서 화장을 못했다고 하네요.

일단 BEFORE 사진이에요. 이번에는 여자친구의 언니가 주문한 작업이었답니다. 여자친구 언니는 키가 큰 편이에요. 실제로 보지는 못했지만 170이 넘는다고 하더라구요..! 키가 크다보니 서서 화장을 하면 허리를 숙여야 거울이 보였다고 합니다 ㅠㅠ 그래서 이번 작업은, 언니가 서서도 화장을 할 수 있도록 거울의 받침대를 만드는 작업이었어요. 현재 화장대로 사용하고 있는 거울이니, 간이 화장대를 만들어주는 작업이죠! 역시나 이번에도 원목가구로 제작했답니다.

#슥슥 도면 그리기, 도면은 역시 손스케치!

먼저 도면을 슥슥 그려줍니다. 사실 제가 그려간 도면은 이거랑은 달랐어요 ㅎㅎ 역시나 선생님에게 가져가니, 선생님께서 일부 수정을 해 주셨습니다. 아무래도 거울이 위에 있다보니, 거울이 넘어지거나 흔들리지 않게, 잘 받쳐주는 게 필요해서 양 사이드를 위로 튀어나오게끔 디자인 해주었어요. 그리고 아래의 서랍부분은 심심하지 않게 양쪽에는 서랍을, 가운데는 오픈형으로 디자인 해 보았습니다 ㅎㅎ 원목가구는 별 디자인을 하지 않아도 예쁘지만, 사소한 디자인으로도 퀄리티가 크게 달라지더라구요 ㅎㅎ

#1일차 작업 완성, 레일까지 설치완료!

1일차 완성 모습입니다. 이번 원목가구 작업은 2일이 걸렸어요. 물론 제가 게으르게 천천히 했기 때문이죠.. ㅎㅎ첫째 날에는 서랍을 달기 직전까지만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아쉽게도 중간중간 사진을 찍어놓지 않아서 사진이 미흡하네요 ㅠㅠ 이번 간이 화장대 조립은 위에서 아래로 진행했는데요. 나중에 만들면서 보니까 자꾸만 나무들이 울어서 원목들이 조금씩 휘더라구요. 다음부터는 조립할 때 꼭 아래부터 위로 차근차근 조립해야겠다는 교훈을 얻었답니다.

#주변 정리 후에 사진 한 컷 더!

너무 주변이 지저분하게 정리가 안되어있어서 정리하고 사진을 한 장 더 찍어보았어요. 역시 가구의 완성은 문과 문고리이기 때문에, 아직은 2%가 부족하네요. 이번에는 레일로 서랍을 달 예정이라서, 1일차에 미리 레일작업은 해 놓았습니다. 사실 서랍 만들기는 이번이 처음이었어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서랍 다는게 정말 힘들더라구요. 레일이 조금만 균형이 안 맞아도 삐걱이거든요.. 심지어는 안들어가기도 하구요 ㅠ 서랍 DIY하는 방법은 조만간 포스팅으로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솔직히 서랍을 DIY하기에는 제가 너무 부족하지만요 ㅠㅠ

#2일차에 완성, 문고리가 다 했다..

그리고는 2일차에 바로 완성했어요! 사실 2일차에도 사진을 찍지 않아서 완성사진밖에 없네요 ㅠㅠ 정말 목공하면서 사진 찍는 건 너무 어려운 일이에요.. 2일차 작업 때는 서랍을 만들어서 서랍을 달아주었구요. 문고리도 달아주었습니다 ㅎㅎ 역시 가구의 완성은 뭐다? 문고리다! 그리고 1일차에 잘못된 조립 때문에 가구가 자꾸만 울어서, 가운데의 빈 공간에는 하단 지지대도 같이 고정해주었어요. 피스로는 고정시킬 곳이 없어서 경첩을 사용하여 단단히 고정하였습니다. 저 가운데의 지지목무 덕분에 가구도 안 휘고 완성도가 훨씬 높아졌어요!

#거울을 올려보니 사이즈가 딱 맞았어요.

그리고는 거울을 올려보았습니다. 앞뒤좌우 모두 사이즈를 재서 디자인했기 때문에 쏙! 들어가더라구요. 그리고 양 옆으로도 미리 생각한대로 위로 올라오게 디자인해서 거울이 흔들려도 안정적으로 잡아주게 하였답니다. 이정도면 간이화장대라고 할 수 있겠죠?

#AFTER: 깔끔한 간이 화장대 완성!

마지막으로 원래 있던 자리에 간이화장대와 거울을 앉혀 보았어요. 원래 많았던 화장품들은 모두 서랍 속으로 쏙쏙 숨어서 겉으로 보기에 굉~장히 깔끔한 화장대로 변신했답니다 ㅎㅎ 물론 선물로 준 바로 다음날부터 저 위로 화장품이 하나 둘 올라오기는 하더라구요..ㅎㅎ 역시 화장품은 서랍보다는 손에 닿기 쉽게 나와야하나봐요.. ㅎㅎ 그래도 저 간이화장대 덕분에 이제는 서서 화장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네요 ㅎㅎ

#BEFORE / AFTER

마지막으로 BEFORE & AFTER 사진이에요. 여자친구 언니가 너~무 만족해줘서 선물로 준 저도 뿌듯한 작업이었습니다 ㅎㅎ 간이화장대를 선물로 주고 영화티켓을 아~주 많이 받았어요 ㅎㅎ 저도 덕분에 영화 재밌게 잘 봤습니다!목공 DIY 포스팅, 가구 제작기! 이번에는 간이 화장대 제작기였어요 ㅎㅎ 다음 목공 DIY포스팅도 조만간 남겨보겠습니다~! 간이 화장대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할게요!

*제작가구: 간이 화장대

*소요시간: 약 6시간

*사용원목: 레드파인 18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