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냥뭉 건강 관리

근막통증증후군, 담 걸렸을 때 치료하는 4가지 방법!

by 냥뭉이 2020. 7. 4.

안녕하세요. 냥뭉이입니다.

오늘은 담 걸렸을 때 낫는 방법을 말씀 드리려고 해요. 좀 어려운 말로는 근막통증증후군이라고 하죠. 정말 이번에 태어나서 처음으로 목이랑 어깨에 담이 걸려봤는데요. 진짜 고통스럽더라구요. 평소에 아픈 건 좀 참겠는데 잘 때 뒤척일 때마다 아파서 깨는 건 정말 고통스러웠습니다.

제가 담이 온 이유는 운동 때문이었어요. 평소에 헬스장에서 어시스티드 풀업 (보조 있는 턱걸이)을 하다가, 코로나 때문에 약 2달간 홈트레이닝을 했거든요. 문틀에 철봉을 달아놓고 턱걸이를 했는데, 거울이 없다 보니 자세를 못 보면서 운동해서 승모근에 굉장히 무리가 왔나 봐요. 그 날도 여느때처럼 어깨 운동을 하는데 갑자기 아령을 들지 못할 정도로 뭉쳐 오더라구요. 그렇게 담이 들어버렸습니다. 나름 여러 방법으로 담을 치료하려고 노력해봤어요. 그 방법들 하나하나 다 말씀드려볼게요.

 

[파스] ★☆☆☆☆


# 집에 있던 파스 등장

일단 접근성 가장 좋은 파스부터 붙여 보았어요. 사실 파스를 붙일 때까지만 하더라도, 하룻밤 자면 낫겠지~라는 마음이 가장 컸습니다. 하지만 파스로는 목과 어깨의 담에 아무런 효과가 없었어요. 오히려 저는 더 뭉치기만 했습니다. 검색해보니 파스는 담에 별 효과가 없는 게 맞더라구요. 정말 약한 담이라면 효과가 있지만, 저처럼 심해지는 과정에 있어서는 파스가 아무런 진통 효과도 없었습니다. 파스는 개인적으로 비추천입니다.

 

[온찜질] ★★★☆☆


#수건 찜질 후 찜질기 사용!

두 번째 방법으로 고른 건 온찜질이었어요. 처음에는 수건 온찜질로 해보았지만 금새 식어버리는 통에, 전기 찜질기를 동원했습니다. 전기찜질기 온도를 최대로 높인 후, 통증이 있는 목과 어깨 주변에 장시간 찜질을 해주었어요. 정말 신기하게도 한시간 찜질을 하면 목과 어깨가 부드러워지는게 느껴졌습니다. 주말에는 정말 너무 아파서 이 온찜질을 하루 종일 메고 있기도 했네요. 개인적으로는 단기적인 통증 완화와 근육 이완 효과가 있었습니다. 다만 잠시잠깐 통증만 완화해줄 뿐 근본적인 치료는 되지 못했어요. 찜질 후 1~2시간 지나면 도루묵이더라구요. 그래도 단기적인 효과는 많이 보았기에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공 스트레칭] ★★☆☆☆


# 공 스트레칭

세 번째로 이제 스트레칭도 시작했어요. 운동할 때 배웠던 공 스트레칭을 담 회복 방법으로 사용해보았습니다. 이 방법은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확실히 말씀을 못 드리겠는게, 스트레칭을 하기에 너무너무 아파서 시도만 했지 제대로 스트레칭을 하지는 못했네요 ㅠ 저한테 온 담은 좀 심한 녀석이었습니다. 다만 이 공을 통해서 근육 이완 효과를 본 분들이 많더라구요. 많은 분들이 효과를 본 걸 보면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참을만한 통증이라면 스트레칭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한의원] ★★★★☆


결국 마지막 방법으로 한의원을 찾아갔습니다. 부항은 자국이 나는게 싫어서 침만 맞고 왔어요. 한의원은 총 2번 방문했는데요, 침을 맞자마자 담이 풀리지는 않았습니다. 거짓말처럼 잘 움직이는 어깨를 기대했는데 그렇지는 않더라구요. 다만 자고 일어나면 좋아진 게 체감이 되었어요. 위의 4가지 방법 중 가장 효과를 본 게 바로 이 한의원 침이었습니다. 그래서 한 번 더 방문해서 똑같이 침을 맞았어요. 그리고 2~3일이 지나지 않아 완쾌되었습니다 ㅎㅎ 저는 앞으로 담이 걸리면 무조건 한의원으로 달려갈 거에요. 아마 담이 걸리시면 여러 방법들을 찾아보실 텐데요. 오늘 제가 남겨드린 방법들로 담을 효과적으로 치료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냥뭉이 건강관리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