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냥뭉 생활 정보

중고차 개인 매물 구하는 방법과 거래 방법 총정리 (현실 꿀팁!)

by 냥뭉이 2020. 6. 1.

안녕하세요! 냥뭉이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중고차 개인 거래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려고 해요. 제 개인적인 경험을 먼저 말씀드려야할 듯 한데요. 저는 딱 작년 요맘때인 2019년 6월에 중고차 개인 거래를 통하여 차를 구매하였습니다. 지금 구매한 지 1년이 되었고, 1년 동안 정말 잔 정비 하나 없이 탄 걸 보면 ‘아~ 잘 샀다! 옛날의 나 칭찬해..!’ 생각하고 있어요. 저도 회사의 선배가 중고차 저렴하게 잘 사려면, 아래 방법처럼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렇게 구매를 한 케이스라 그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절대 광고 아니니 믿고 보셔도 됩니다! 추가적으로 중고차 개인거래할 때 서류 준비나 기타 유의점은 무엇이 있었는지도 함께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리얼 100% 제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 중고차 개인 매물 구하는 방법과 중고차 개인 거래시의 서류 준비 방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K CAR 시세확인]


#케이카 광고 아님! 시세만 확인하세요.

일단 먼저 본인이 원하는 차량이 정해졌다는 가정 하에 말씀드릴게요. 중고차 거래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K CAR어플을 깔고 차량의 시세를 확인하는 일이에요. 제가 중고차 구하려고 정말 여러 방면으로 알아본 결과, K CAR는 일반적인 중고차 시세보다 약 100만원 ~ 200만원 가량 시세가 비싸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개인 거래시의 시세는 어떻게 보아야하나 고민스러우실 수 있어요. 저는 K CAR에서 본 중옵의 시세보다 0 원 ~ -100만원으로, 풀옵의 개인 거래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어요. 예를 들면, K7의 케이카 시세가 중옵 2,000만원이라면, 개인거래할 때에는 동일 연식의 풀옵을 1,900~2,000만원으로 보는 게 적정한 시세라는 겁니다. 개인 거래 매도자 분들은 업체에 중고차를 넘기는 순간 후려맞을 게 분명해서 개인거래를 하는 분들이라.. 일반적으로 K CAR 시세보다는 저렴하게 매도가격을 생각하시더라구요. 저도 이 정도의 시세로 구매를 했습니다. 저는 풀옵으로만 중고차를 구한터라 풀옵 기준으로 말씀드려요.

 

[STEP 2. 해당 차량 카페 가입]


#해당 차량의 카페를 가입하세요. 그리고 활동하세요!

이제 대략 차량 시세 파악 됐으면 사전 작업 들어가셔야 합니다. 원하는 차량의 카페에 가입을 하세요. 그리고 적어도 정회원이 될 정도의 자격을 갖추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중고차 카페에서 정회원이 되면 중고거래 탭에 들어갈 자격이 생기는데요. 시간을 넉넉히 가지시고, 마음 너무 조급하게 먹지 말고 천천히! 정회원이 되십시오. 저는 정회원 되는데 약 2주 걸린 듯 하네요. 글을 수십개 써야하더라구요 ㅠㅠ 하루에 글 다 쓰면 강퇴되니 천천히 정회원이 되셔야 합니다!

 

[STEP 3. 활발한 활동, 기다림]


이제 기다림의 시간이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중고거래 탭을 무조건 알람 설정하세요. 제가 위에서말씀드린 대로 적당한 시세의 차량이 올라오기를 기다리셔야 합니다. 거기서 나한테 맞는 차량이 올라왔다? 그럼 구매 하시면 돼요. 다만 저는 이 방법과는 다른 방법으로 거래에 성공했어요. 제가 차량을 구한다고 적어놓은 글에 판매자 분이 반응하셔서 판매하신 건데요. ‘풀옵 차량 구하기 힘드네요..’ 하는 글에 정말 고마우신 분이 저한테 판매 쪽지를 보내주셨구요. 그 차량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하나 있는데 아래에서 말씀드릴게요.

 

[STEP 4. 연락 및 이전 차주 글 확인]


# 제가 연락한 문자내용입니다^^

지금부터는 약간의 신상털이(?)를 시작하셔야 해요. 구글링을 하려는 건 아니구요, 저한테 연락이 온 그 분의 작성 글과 작성 댓글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보통 차량 카페에서 중고차를 매도하시는 분들은 대부분이 차량 관리를 빡세게 하시는 분들이에요. 본인의 정비 이력이 맞는지 카페에 문의글을 남기고, 또 본인의 정비 팁을 글로 남기기도 하고, 세차 후기도 남기고.. 이렇게 차량 관리를 빡세게 하시는 분들이 카페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분들이 차를 판다고 하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산다고 하셔야 해요. 저 같은 경우는 매도자 분이 차량 3년 무상 보증 기간에 앞 유리부터 내부 하체까지 거의 대부분을 교체한 보증 이력글을 본 터라 망설이지 않고 구매를 결심했습니다. 저는 서울, 판매자 분은 청주 분이셨는데도 저는 그냥 청주로 내려가서 차량 보고 구매하기로 결정했어요. 제가 원하는 시세로요!

 

[STEP 5. 평일 자동차 등록소 함께 방문]


#자동차 이전등록시 서류(차량 등록 사업소 사이트 확인하세요!)

실제로 차량을 봐서 문제가 없었다면, 이제 판매자와 매도자 분이 함께 차량등록사업소로 향하셔야 해요. 서울이든 지방이든 그 지역의 중심지 언저리에는 차량등록사업소가 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차량등록사업소는 주말에는 영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평일에 방문하셔야 해요. 저는 연차를 내고 평일에 청주 차량 등록사업소에서 판매자 분을 만났습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이 하나 있어요! 차량을 이전 등록 하는 전날 먼저, 해당 차량에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셔야 한다는 건데요. 자동차 보험은 해당 차량의 번호만 알고 있어도 가입할 수 있으니 꼭 먼저 가입하셔야 해요! 왜냐하면, 이전 등록할 때에는 자동차 보험 사전 등록이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요새는 당일에도 가입이 되는지 모르겠지만, 혼선을 방지하려면 하루 전에 먼저 가입해놓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추가적으로 양수인이 준비해야할 서류는 딱 하나 있습니다. 바로 신분증이에요. 차량등록사업소에는 공식적으로 인감도장과 인감증명서도 가지고 오라고 적혀있었지만, 저는 시간이 없었던 관계로 신분증만 들고 갔어요. 그럼에도 무사히 차량을 이전받을 수 있었습니다. 론적으로 이전등록에 필요한 서류는 3가지에요. 신분증, 차량 보험증명서, 인감증명서(저는 안가져갔어요) 입니다.

 

[STEP 6. 차량가액]


이전등록할 때에는 차량 가액을 적게 되어있는데요. 여기서 꿀팁을 드리자면, 실제 매수하시는 금액보다 적은 가격으로 차량구매금액을 적길 추천드릴게요. 예를 들어 2,000만원에 구매하셨다 하더라도 차량 등록 사업소에서는 차량 구매가격을 500만원으로 적는거예요. 우리가 500만원으로 적는다고 해도, 정부에서 지정한 해당 차량의 최소 가액이 있기 때문에 최소 차량가액이 서류에 입력되게 됩니다. 일종의 부동산 다운계약과 마찬가지인 건데요. 취등록세는 구매가격의 7%이기 떄문에 여기서 등록세를 일부 세이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건 정상적인 납세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개인의 선택에 맡길게요! 제가 어떤 선택을 했는지는 비밀입니다 ㅎㅎ

#첫 드라이브날 찍은 1년 전 사진이네요! ㅎㅎ 얼마나 떨렸는지..

이렇게 취등록세까지 납부마무리하면 개인 중고차거래는 끝이 납니다. 그렇게 제 애마가 생겼네요. 1년동안 잔고장 없이 아무 사고 없이 무탈하게 차를 끌고 있답니다. 중고차 개인 거래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포스팅 참고하셔서 꼭 저렴하게, 좋은 차 구매하시길 바랄게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차량 관련한 포스팅도 아래에 링크로 남기고 갈게요. 감사합니다!

※ 중고차 개인거래 후기를 유튜브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보다 리얼한 후기가 궁금하시면 영상 참고하세요!

2020/05/18 - [냥뭉 생활 정보] - 민식이법 관련 필수 운전자보험 5가지 약관 직접 가입한 후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