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냥뭉 건강 관리

불면증 극복하는 법 3가지, 수면제나 멜라토닌 절대 먹지 마세요!

by 냥뭉이 2020. 6. 3.

 

 

안녕하세요! 냥뭉이입니다.

오늘은 제 개인적인 경험에 의거해 불면증을 치료하는 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해요. 저는 약한 불면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에요. 보통 불면증이라 하면 단순히 잠을 새벽까지 못 자는 것만 불면증이라고 생각하시잖아요. 그런데 단순히 새벽에 못 자는 것만 불면증이 아닙니다. 1) 잠들기까지 30분 이상 걸리거나(입면장애) 2) 잠에서 4-5번씩 자꾸 깬다거나(수면유지장애) 3) 잠에서 잠깐 깬 다음에 다시 잠들지 못하는 경우(조기각성) 이 3가지 중에 어느 하나가 해당되고, 그게 반복적으로 일어난다면 그게 바로 불면증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저는 잠들기까지 30분 이상 걸리는 경우가 굉장히 많고, 또 극히 예민한 날은 자주 깨면서 또 깬 다음에 다시 잠들지도 못하고.. 아주 악순환이 반복되는 경우가 가끔씩 있어요. 최근에는 아래에 소개해드릴 방법으로 대부분의 날에 잠을 잘 자고 있습니다. 그래도 2주일에 한 번씩은 꾸준히 불면증이 찾아오긴 하지만요. 불면증 치료하는 방법을 말씀드릴게요.

 

[수면 유도제 복용?] 절대 하지마세요!


 

출처: 픽사베이

 

저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자주 잠을 못 자요. 그래서 좀 더 어릴 때는 수면 유도제인 멜라토닌을 달고 살았습니다. 잠이 안 와도 먹고, 잠이 안 올 것 같아도 먹고, 어디 놀러가면 못 잘까봐 먹고 했던 것 같네요. 이게 반복되니 결국 내성이 생겨버렸습니다. 가장 괴로운 게 뭔지 아세요? 멜라토닌 먹었는데 못 자는 거에요. 이거 한 번 경험하니까 멜라토닌 이제 못 먹겠더라구요. 여러분 멜라토닌 정말 꼭 자야하는 경우 아니면 먹지 마세요.. 저는 멜라토닌 먹고 잠 안올 때, 이렇게 정신병이 걸리는거구나 정말 체감했습니다. 잠이 드는데 잠이 안 오는 그 느낌.. 진짜 미칩니다. 정말 미쳐요. 그 이후로 멜라토닌 모두 버렸네요.

 

[불면증에 좋은 음식] 바나나 + 우유를 드세요.


 

출처: 픽사베이

 

바나나와 우유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굉장히 유명하죠. 일단 저는 수면에 굉장히 예민해요. 그래서 오후 5시 이후에 커피를 마시면 거짓말처럼 그 날은 잠을 못 잡니다. 근데 보통 저녁에 카페가는 경우 더러 있잖아요. 그 때는 꼭 바나나류 생과일 음료를 마시세요. 바나나와 우유에는 긴장을 완화시키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수면 유도에 굉장히 좋아요. 제가 경험한 바 정말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자기 직전에 먹으면 오히려 잠이 안 옵니다. 적어도 눕기 2시간 전에는 먹어야 잠을 편하게 잘 수 있으니 꼭 미리미리 드시기 바랄게요.

 

[규칙적인 습관] 주말에도 평일과 동일한 시간에 침대에 드세요.


 

출처: 픽사베이

 

규칙적인 습관만큼 불면증 치료에 직빵은 없어요. 저는 굉장히 수면에 예민해서, 하루라도 늦잠을 자면 결국 그 다음날은 잠을 설쳐요. 완전 예민 보스에요.. ^^; 이런 저이기에, 저는 주말에도 무조건 평일 수면시간과 동일한 패턴을 유지합니다. 적어도! 침대에 눕는시간은 동일하게 만들어야해요. 조금 늦잠을 자더라도 침대에 눕는 시간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면 불면증은 알아서 사라지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라] 특히 잠들기 1시간 전에는 절대 아무 생각 하지마세요.


 

출처: 픽사베이

 

절대 자기 직전에는 고민걱정 하지마세요. 저는 일부러 자기 1시간 전에는 힘든 일을 생각 안해요. 회사생각 절대 안하구요. 스트레스 받는 일 다 지워버려요. 자기 직전에 무언가 궁금해서 검색을 한다? 그러면 결국 못잡니다. 예민 보스거든요. 또  궁금한 게 있어도 10시 이후에는 안 찾아봐요. 그냥 내일 찾아 보고 말지. 이렇게 반복되면 잠들기 직전 동안은 긴장이 풀린 상태가 되어 잠이 들기 수월해 집니다.

저는 위의 3가지 방법으로 어느 정도 잘(?) 자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내가 불면증이다’ 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전 날에 잠을 정말 못 잔 날, 오늘 밤엔 꼭 자야지! 하고 신경 쓰면서 눕는 순간 그 날도 못자게 됩니다. 제가 자주 그래요. 잠에 예민해지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생각하세요. 나는 잠이 중요하지않다. 그냥 못자면 피곤하고 말지.. 일부러 이렇게 생각하다보면 어느새 잠 들기도 하더라구요 ㅎㅎ 오늘 불면증 치료방법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할게요. 철저하게 제 경험에서 나온 후기이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