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냥뭉 생활 정보

다나와 역경매로 데스크톱 구매하는 법, 100만원 미만 유튜브 편집용 컴퓨터

by 냥뭉이 2020. 7. 1.

이번에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컴퓨터를 새로 바꿨어요! 이전에 노트북을 사무용 노트북으로 구매했더니 프리미어 프로가 안 돌아가더라구요. 진짜 안 좋은 사양의 컴퓨터로 편집을 하려고 보니 이러다가 암 걸려서 편집본 완성하기 전에 죽겠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그냥 데스크탑으로 질러버렸어요. 100만원 미만대 컴퓨터로도 충분히 간단한 유튜브 편집은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100만원 예산 잡고 컴퓨터를 맞췄습니다! 저는 정말 이런 기계에는 문외한이라서 어떻게 구매해야하나 많이 찾아봤는데요. 다나와 역경매가 그나마 저처럼 컴맹이 컴퓨터 호갱 안 당하고 사기에 딱 좋겠더라구요. (다나와 광고 아님!) 저도 처음 구매하는 거라 애를 많이 먹었던 터라 다나와 역경매로 조립 pc 구매하는 법 포스팅을 남기려고 해요. 역경매로 구매하면 다나와에서 그냥 구매하는 것보다는 약 10만원 정도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저처럼 컴퓨터 아예 문외한이라 어려움 겪으시는 분들께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듯 하네요. ㅎㅎ

 

[STEP1] 일단 구매하고자 하는 컴퓨터의 세부 스펙을 확정하자


# 내가 결정한 조립 PC 세부 스팩

일단 다나와에서 pc를 사기로 마음 먹었다면, 세부 스펙은 직접 정해야 합니다. 다나와에서 기본 조립 모델들을 만들어다가 팔기도 하지만, 그러면 최저가로 사기는 조금 힘들거든요. 조금 귀찮더라도 인터넷 발품을 팔아서 먼저 세부 스펙을 정해야해요. CPU, 메인보드, RAM, 쿨러, 파워 등이 될 텐데요. 저는 간단한 유튜브 편집이 목표였기에 위와 같은 스펙으로 조립 PC를 구매하기로 마음 먹었어요.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완벽한 기계치이기 때문에 CPU가 뭔지 RAM이 뭔지 아무 것도 몰라요. 그냥 유튜브 맨 위에 나와있는 영상대로 거의 그대로 맞췄습니다. 제가 참고한 영상도 이번 포스팅 맨 하단에 남겨놓도록 할게요.

 

[STEP 2] 다나와 역경매 게시글 남기기


컴퓨터의 세부 스펙을 확정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다나와 역경매 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10만원이라도 저렴하게 조립 PC구매하는 방법을 찾고 계시다면 지금부터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일단 역경매가 뭔지부터 알아야겠죠? 역경매란 구매자가 역으로 구매하기 원하는 컴퓨터를 올리면, 용산의 여러 전자상가 매장에서 입찰을 함으로서 구매가 이루어지는 형태를 말해요. 예를 들어 내가 1이라는 PC를 구하겠다고 올리면, 업체 10군데가 가격으로 입찰을 하고, 그 10군데의 업체 중에 내가 원하는 곳에서 PC구매를 진행하는 거죠.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지 말씀드릴게요!

#다나와 샵 접속

일단 다나와 샵에 접속하세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다나와 광고 아닙니다! 제가 저렴하게 구매한 방법을 공유드리는 거에요. 아마 저같은 기계치가 처음 다나와에 들어가면 헉소리 날거에요. 저도 그랬습니다. 도대체 어딜 어떻게 클릭해야 한다는 건지.. 정말 한숨부터 나오더라구요. 뭔 놈의 PC종류는 이렇게 많고 CPU종류는 이렇게 많은지 너무 어렵더라구요. 그냥 다른 거 다 무시하시구요. 조립 PC탭을 클릭하신 후, '역경매' 탭을 클릭하세요.

#역경매 게시판

다나와 역경매 게시판에 들어가면 위에처럼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우리도 이 역경매 게시판에 글을 올려서 저렴하게 PC를 구해볼 거에요. 일단 맨 앞에서 여러 유튜브나 네이버 서치를 통해서 구매하고자 하는 PC의 스펙, 사양을 정하셨잖아요. 그 스펙대로 이 게시판에 글을 남기시면 됩니다. 우측 상단의 'PC견적내기' 버튼을 클릭하시고 원하는 사양의 PC를 남기세요.

 

[STEP 3] 역경매 진행하기


#내가 작성한 역경매 게시글

제가 작성한 역경매 게시글입니다. 유튜브를 보고 거의 그대로 세부 사양을 정했구요. 조립비와 싸구려 스피커, 키보드까지 합치니 100만원 꼴이 나오더라구요. 다만 이 100만원은 확정된 금액이 아니에요. 다나와에서 볼 때 평균적으로 저정도 금액이 된다고 하는 거니 저 금액대를 MAX금액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게시글을 올리면 채 10분이 되지 않아 이렇게 여러 업체들이 입찰에 참여해요. 저 같은 경우에도 10개 업체가 입찰을 참여했습니다. 보시면 알 수 있듯이 88만원에서 93만원까지 가격대가 일단 100만원보다는 다운되었어요. 이미 용산에서는 이 역경매가 매출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 가격대가 약속된 저렴한 가격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 업체들 중에서 직접 고르시면 돼요. 저 같은 경우는 최저가 업체는 선정하지 않고 각 업체의 조립 후기를 보고 선정했습니다. 최저가보다는 조금 더 비싼 돈을 주고 구매하기는 했지만 안전하게 배송을 받아 개인적으로는 돈 더 추가해서 구매하기 잘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이제 입찰 업체를 선정하셨으면 다나와에서 알려주는대로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무통장입금결제 + 현금영수증을 진행했어요. 현금영수증을 하더라도 업체가 카드 수수료는 내지 않기 때문에 카드보다는 더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현금으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STEP 4] 배송 받기, 저는 퀵으로 당일수령했어요!(서울기준)


#발송 후 받은 문자

저는 시스텍이라는 업체에서 주문했구요. 금요일 12시에 PC를 주문해서 정확히 20시에 PC를 수령했습니다. ㅎㄷㄷ 정말 빠르더라구요! 사실 원래 이렇게 빨리 받는 건 아니었어요. 지방 같은 경우에는 택배 발송을 진행하는 듯 해서 최소 2일은 걸리는 듯 했습니다. 다만 저는 서울에 거주하고 있고 또 12시라는 이른 시간에 주문을 했더니 퀵으로 당일 배송을 해주시더라구요. 시스텍업체에서 전화가 오더니(매우 친절했음), 퀵으로 받으시면 3,000원 추가되는데 당일 수령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하셨고(기본 배송비 자체가 12,000원), 저도 당일에 받아 바로 유튜브를 편집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퀵으로 받겠다고 하였습니다. 발송 후에는 위의 사진처럼 조립된 PC의 사진을 카톡으로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아~ 조립 잘된거구나~ 싶어서 안심되더라구요. 저는 뭐 사실 봐도 모르긴 하니까요 ㅠㅠ..ㅋㅋ 저 문자를 받고 선 2시간 만에 컴퓨터가 정말 빠르게 도착했어요. 

#당일 12시 주문 -> 당일 20시 수령

컴퓨터 크더라구요. 저 모니터가 32인치 모니터인데, 모니터보다 훨씬 거대한 본체가 배송되었습니다. 모니터는 기존 모니터가 있어서 별도로 구매하지 않았고 조립PC만 구매했어요. 조립된 PC와 함께 PC 조립에 사용된 여러 부품의 박스도 함께 배송 되었습니다.

#PC 설치 완료!

그렇게 PC를 수령해서 최종 설치까지 완료했고 당일 밤에는 유튜브 편집까지 했습니다 ㅎㅎ 와 정말 빠르더라구요. 내가 옛날에 어떻게 편집했나 싶을 정도로 아주 만족스럽게 편집하고 있습니다. 저는 총 90만원 돈을 들여 PC를 구매했네요. 이제 90만원 돈 값하려면 열심히 유튜브해야할 듯 합니다..ㅋㅋ 본전을 뽑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새 PC를 사서, 그리고 편집이 너무 편해져서 만족스러운 구매였네요. 특히 역경매로 10만원 세이브했다는 느낌도 만족스럽구요! 오늘 다나와 역경매 방법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할게요.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참고한 유튜브 영상]

[냥뭉이 생활정보 LIST]

댓글